누우면 금방이라도 잘 것처럼 몸은 피곤하지만 막상 누웠다 하면 잠을 못 이루고 뒤척이거나, 잠을 자는듯 마는듯 깊이 잠들지 못하고 중간중간 계속 깼다가 잠들고를 반복한다면 불면증이 있는것입니다. 이런 불면증은 하루이틀만 지소된다 하더라고 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학업, 업무, 기타 생활에서 집중이 안되고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피로함 때문에 자칫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불면증 원인가 증상, 불면증 치료를 위해 생활습관은 어떻게 고쳐야 할지 알아볼까 합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 원인은 어느것을 꼭 하나 집어서 말하기는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불면증의 원인이 개인의 상태나 신체의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업무가 많아져 스트레스를 받거나 환경의 변화로 몸이 적응을 못할때도 나타나며, 성격이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잠자리만 조금 바껴도 불면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질병이나 정신적 질환이 있는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원인들 외에도 특별하게 원인도 없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불면증 증상


불면증 증상들은 다양하지만 일단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주요하죠. 잠을 자야 할 시간이지만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잠을 자더라도 새벽에 2~3번 정도 깨는 증상을 보입니다.

밤새 잠을 잤다고 하지만 아침에 일어났을때 개운하지 못하고 잠을 제대로 못 잔것 같다고 느끼며, 하루종일 피곤하다면 이 역시 불면증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가 많은 직장인들은 야간근무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렇게 업무를 과중하게 하다보면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에 오히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잠을 자기 위해 누웠지만 오늘도 잠을 못 잘까 걱정 하거나, 혹은 두려움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다면 우울증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잠드는 것이 힘들어 수면제, 수면유도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도 불면증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에 의지하지 않으면 잠자는 것이 힘들다면 이미 불면증이 상당히 오랜기간 있어왔다는 것입니다.


불면증 치료 생활습관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도 좋지만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좋은 방법들입니다. 보통 낮잠을 자주 자는 분들이 밤에 잠을 자는 것이 힘든분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되도록 낮에 잠을 피하도록 하며, 만약 너무 피곤해 잠을 자야 된다면 15분 내외로 간단하게 잠을 자도록 합니다.


잠 들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간단하게 하면 수면 유도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낮동안 따뜻한 햇빛을 충분히 쬐어준다면 밤에 잠드는 것이 쉽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