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당뇨병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환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났기 때문에 그 만큼 당뇨병에 대한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고, 예방이나 건강 유지를 위한 식이요법도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당뇨병은 약을 먹는다 하더라도 식이요법을 하지 않는다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음식에 대한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당뇨병은 유전적인 영향도 작용하며, 가족력에 대한 것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가족중에 당뇨병이 있다면 당뇨병이 아니라도 혈당을 체크해서 혈당이 정상범위에 있는지를 습관적으로 검사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을 위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은 당이 소변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보통 공복일때는 당 수치가 110mg/dl 정도를 유지하지만 공복인데도 빠져나오는 당이 126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오곡밥


당뇨병을 이겨내는 식이요법 중에서 우리 주식인 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곡밥은 주식인 밥의 섭취와 함께 각종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인, 섬유소,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를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어 당뇨병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은 콩, 율무, 보리, 조, 녹두, 찰수수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첨가해 당뇨병 식이요법을 하게 됩니다.


녹색 야채


당뇨병이 있다면 녹색 야채는 충분히 섭취해야만 합니다. 야채들은 다른 요리에서도 활용하기는 하지만 당뇨병을 위해서라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물에 살짝 데치는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고 합니다.


두릅껍질 달인 물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두릅입니다. 두릅껍질을 달여도 좋지만 두릅나무의 뿌리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뿌리를 달일때는 쑥잎, 구기자, 석결명열매, 이질풀 등을 넣고 달인것을 꾸준하게 먹는다면 혈당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당뇨병에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다른 과일류들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냥 안 먹는 것은 좋지 않으니 당이 너무 높지 않다면 하루에 1~2개 정도의 과일은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해조류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해조류를 잘 배분해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심할때는 해조류인 미역, 매생이, 김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혈당도 낮출 수 있고 독소 배출을 도와줍니다. 특히 비만이 원인이 된 당뇨병은 이들 음식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고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시조개


모시조개는 당뇨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한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갈증이 심할때는 모시조개를 넣고 된장찌깨를 짜지 않게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탕이나 국을 만들때도 역시 간을 최대한 적게 해서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피곤함이 심할때는 여기에 부추, 미나리를 첨가해서 조리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