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한번 시작되면 완치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통해 혈압이 일정하게 유지 되도록해야 되죠. 고혈압은 약물치료를 하게 되지만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해 나가야 지속적으로 혈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극복하기 위한 운동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걷기 운동과 같은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고혈압 환자들이 필수적으로 해야 될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걷기 운동이라고 하지만 평소 걷는 속도보다 좀 더 빠르게 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약간 숨이 차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달리기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는데, 고혈압 환자들은 갑작스러운 혈압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좀 빠른 속도로 걷기운동을 하면서 완급을 조절해야 합니다.

걷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후에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조나 가벼운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처음 걷기 운동을 시작할때는 천천히 걷습니다. 몸을 풀어주는 것이죠. 심장도 어느정도 적응해야 합니다. 그렇게 5분정도를 걷고 좀 더 속도를 내서 5분 정도를 걷습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합니다. 처음에는 이 사이클로 2~3회를 반복합니다. 어느정도 체력이 뒷받침이 되면 시간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다만 천천히 걷는, 즉 적응하는 시간은 최소 3분은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걷기 운동을 매주 4회 정도로 대략 2~3개월을 하면 상당한 체력이 되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나 등산, 조깅 등을 시작하는거죠. 물론 이런 운동을 할때 자신의 관절 상태가 어떤지 잘 파악해야 합니다.


2.모관운동


모관운동은 손과 발에 있는 미세한 혈관의 자극을 위한 운동입니다. 손과 발을 심장보다 높은 곳에서 흔들어 주는 운동으로 이런 모관운동은 미세한 혈관을 자극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누운 상태로 손은 손바닥을 마주보게 수직으로 세워주고, 발목은 직각이 되게 하고 손과 발을 털어줍니다. 한번에 하는것이 좋긴 하지만 힘들때는 손과 발 따로 해도 무방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은 많지만 일상생활에서 위의 운동만 해준다 해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운동은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안감도 제거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 운동을 꾸준하게 한다면 기분 전환에도 좋으며 심혈관계 질환 예방, 뼈의 강화를 통한 골격계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