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흐르면서 우리 몸은 노화가 오게 됩니다. 관절도 이 노화를 피해 갈 수가 없죠. 중장년층의 대부분은 관절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관절에 좋은 글루코사민이라는 건강식품을 많이들 드시게 됩니다. 글루코사민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연골, 즉 관절과 관절을 연결하는 이 부위의 구성에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관절을 위해서 많이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들은 20대까지는 충분한 양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30대가 넘어가면서 그 성분들의 생성능력이 떨어져 점점 부족하게 되고 결국 50대 정도가 되어서는 관절염이나 연골에 문제가 생기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관절염, 연골문제의 예방을 위해서 글루코사민이 필요합니다. 글루코사민 효능과 글루코사민 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글루코사민 효능
1.관절염 예방과 치료제로 활용된다.
글루코사민이 주요한 작용으로는 연골 세포가 제대로 성장 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이 박에도 연골과 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손상이 있을때는 다시 보수를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관절이 손상되었다 하더라고 재생에 필요한 성분이 보충되면 연골세포가 저절로 회복되게 됩니다. 글루코사민은 이런 효능이 있기 때문에 관절염의 치료나 예방에도 사용되게 됩니다.
2.관절에 생기는 통증을 줄이고, 활막염을 예방한다.
활막염은 무릎에 물이 차는 것을 말합니다. 글루코사민은 이런 활막염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도 합니다. 또한 관절염이 생겨 붓거나 열감 등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심한 통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할때는 밤잠을 설칠 정도인데요. 글루코사민 효능은 이런 통증을 완화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3.노화방지를 통해 피부에 활력을 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가 진행되며, 피부도 역시 노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탄력을 잃거나 얇아지게 됩니다. 글루코사민은 피부의 노화를 막거나 손상된 피부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가 활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콘드로이친도 글루코사민과 비슷한 효과를 준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글루코사민 부작용
글루코사민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글루코사민을 섭취할때는 몇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이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을 추출하는 것은 주로 해산물입니다. 특히 갑각류와 같은 해산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 당뇨병이 있는 분들의 경우 글루코사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글루코사민이 인슐린 저항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담후 복용해야 합니다.
간혹 체질에 따라 윗배에서 통증, 압박감을 느낄 수 있는데, 만약 이런 부작용이 있을때는 복용 중단 후 의사와 상담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