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이나 업무, 혹은 어떤 일을 하던지 집중력이 높은 경우에는 시간대비 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집중력을 얼마나 발휘하느냐에 따라 작업도 빨리 끝나겠지만 결과 역시 좋은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집중력은 스스로 단련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집중력 단련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자기 암시


자기 암시는 일종의 최면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자기 스스로에게 일에 대한 최면을 걸게 함으로써 좀 더 집중을 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죠.

업무, 학업, 기타 일들을 막상 시작할려고 하면 의무감이나 혹은 지루함, 어려움 때문에 괜히 하기 싫고, 집중이 잘 안될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수 억지로 하다보면 제대로 된 결과도 나오지 않고, 진척도도 낮은 편이죠. 이럴때는 자기 스스로에게 이 일에 대한 당위성을 부여한다거나, 혹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계속 속으로 되뇌이는 것입니다. "이 일을 하면 재미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등이 이에 해다되는 것이죠.

이렇게 자기 스스로엑 암시를 계속하는 버릇을 들이게 되면 어느순간부터 일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암시들은 일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좋은 효과들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기 스스로를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바로 실천하는건 어떨까요?


집중력 향상을 높이는 놀이를 즐긴다.


집중력 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장치나 놀이들이 있습니다. 장기, 바둑, 체스가 이런 놀이에 해당되죠. 물론 이런 놀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동전쌓기도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이것마저도 싫다면 아주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빈 노트에 자로 반듯하게 줄을 하나 그어줍니다. 그리고 그 바로 밑에나 덮어서 그 선과 가장 유사하게 집중해서 선을 긋는 연습을 하면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완급 조절


업무, 학업을 하는데 있어서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사람이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다르다고 합니다. 또한 그 환경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깨끗한 환경에서 집중이 잘 되고, 어떤 사람들은 약간 너저분해야 집중이 잘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과 환경이 어느정도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에는 집중하고, 다시 휴식 시간을 가져 피로를 풀어 다시 집중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학교 수업에도 보면 몇분 수업, 몇분 휴식,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 이것도 완급조절을 위한 배려입니다.

업무나 학업을 스스로 할때도 이런 집중력을 고려한 완급조절을 통해 집중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