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하는 이유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 아침 운동이 좋은지 저녁 운동이 좋은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죠. 일단 그 전에 다이어트를 왜 하는지부터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보통 다이어트라고 하면 몸매를 관리한다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건강을 위해 소식하고 절식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운동이 빠지지 않는것도 그런이유이죠.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과다한 영양분과 칼로리의 섭취가 이루어지고 이것은 곧 건강의 문제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는 다이어트가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식습관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변화도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걸어서 이동했지만 지금은 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그렇다보니 몸을 직접 움직이는 일도 줄어들었죠. 게다가 각종 편의시설은 더더욱 운동량을 줄이게 만들었습니다. 과거에 음식들은 야채위주였지만 지금은 육식 위주로 변했는데, 움직임은 더욱 줄어들다보니 결국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비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보니, 자연히 비만으로 야기되는 각종 건강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등 다양한 병들이 있죠. 비만은 거의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무서운 요인이기도 합니다. 이런 비만을 예방하거나 혹은 치료하기 위해서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게 됩니다.




아침운동과 다이어트


운동의 효과면에서 보자면 사실 아침 운동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면 다이어트도 지속성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게 되죠. 여기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강도의 문제보단 얼마나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하는 운동은 신진대사를 좋게 합니다. 아침먹기전에 하는 운동을 통해 아침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있는데요. 아침을 챙겨먹게 되면 점심, 저녁의 식사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침 운동을 통해 기분도 상쾌해져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침 운동은 뇌로 가는 혈액의 공급도 늘려주게 되어 하루 동안 업무에 집중력을 가지게 해주며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차이


다이어트에 있어서 최우선은 체지방의 소모라고 할 수 있죠. 체지방의 소모를 가속화 시키기 위해서는 신진대사, 즉 기초대사량이 높아야 합니다.

보통 운동을 하고 8시간 정도 지나야 체지방의 소모가 시작되는데요. 낮시간에 활동을 하고 저녁에 운동을 하게 되면 수면의 생체리듬을 깨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한다면 규칙적인 생활습관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 운동은 긴장감을 자극시키게 되는데, 이 긴장감이 그날 저녁에 자는 시간에도 긴장감을 주어 에너지의 보충에 대한 자극을 주게 되고, 다음날 아침에 충분한 에너지 보충을 통해 활력있는 운동,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