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대표적입니다. 갑상선은 우리의 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의 연결부가 양쪽으로 각각 연결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의 창고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호르몬을 생성, 저장, 분비하게 됩니다. 티록신, 트리요오드, 사이로닌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고, 다양하게 생성된 호르몬은 근육을 성장,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질의 분해 및 이용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갑상선이 늘 부어 있는 상태가 있는 것을 비중독성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옥소 성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이 호르몬을 생성, 분비하기 위해서는 이 옥소가 필요하지만 이것이 부족하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옥소를 직접 섭치하거나 포타슘 요오드를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지나치게 많아지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호르몬 분비도 왕성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이 약해지고, 안구 돌출, 식은땀, 잦은 피로감과 무기력함, 체중 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몸이 약해졌을때는 운동부족이 장시간 계속될때 나타나는데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의 기능이 지나치게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을 보면 맥박이 평소보다 적으며 무기력과 권태감을 느끼게 됩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 유아들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때는 지능장애, 발육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해서는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 해조류와 버섯류, 과일과 야채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긴 암을 말합니다.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행이 느린 편이지만 나이가 많아지면서 암의 성장은 빨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머리나 목에 X선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다면 20~30년후에 갑상선암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몸이 허약하고 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 됐을때, 운동부족일때도 역시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갑상선암의 치료를 위해서도 요오드가 있는 음식의 섭취를 하고, 적당한 운동, 수술적 치료를 통해 갑상선암을 치료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