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일어나는 사고중 가장 많은 것은 바로 빙판길에서 넘어져 생기는 골절상입니다. 이런 골절상은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은데, 그 이유는 여성들에게서 흔히 일어나는 뼈연골증이나 골다공증이 많기 때문입니다.


넘어지면서 생기는 골절상 중 손과 팔의 골절이 많습니다. 팔뚝을 이루를 뼈는 두개로, 엄지손가락 쪽의 뼈를 요골, 새기손가락쪽의 뼈를 완골이라고 합니다.

넘어지면서 손바닥을 집게 되면 요골 골절이, 손을 짚게 되면 완골 골절이 일어납니다.

골절상으로 뼈가 부러진 상태를 말합니다. 염좌는 관절과 관절을 잇는 인대가 삐면서 늘어난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골절 증상


골절이 되었다면 골절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절이 있을때는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얼굴이 창백하거나, 혈압이 떨어지고, 의식을 잃거나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입술은 자남색을 띄면서 구역질, 구토를 유발하며, 골절된 후 2~3시간 지나면 체온이 38도까지 오르는 고열이 며칠간 지속 되기도 합니다.

국소 골절은 골절로 인해 변형, 종창, 혈종, 울혈, 부종이 생기게 되면 통증은 국소 골절이 일어난 곳의 통증과 움직일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 두가지가 있습니다.




골절에 좋은 음식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이 단연 최고입니다. 칼슘은 하루 권장량이 600mg 입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통계적으로 하루 400mg을 섭취한다고 하니 모자란 편이죠. 골절에 좋은 음식들은 어릴때부터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폐경전 여성은 하루 1000mg, 폐경후 여성은 하루 1500mg은 필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칼슘이 많이든 음식으로는 연어, 고기, 정어리, 굴 등이 있습니다.


01



비타민D 역시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햇빛을 쬐야만 생깁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강화우유, 고류, 달걀, 버터, 간유)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인이 함유된 쇠고기, 닭고기, 생선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