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너무 피곤하지만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깊이 잠들지 못해 계속 깨는 증상이 불면증입니다. 이렇게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면 낮동안의 활동에도 지장을 주게 되며, 업무나 학업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자칫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불면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개인적, 신체적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과다한 업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들이 있습니다. 민감한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방이 아닌 다른 곳에서 잠을 자는 것도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특징적인 신체적 질병, 정신적 질환 등도 불면증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닌 특별한 원인이 없이도 불면증은 나타난다고 합니다.


불면증 증상


불면증 증상들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것입니다. 평소 잠을 자야 할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혹은 새벽에 자주 깨는 경우입니다. 행여나 밤새 깨지 않고 잤다고 하더라도 아침에 일어났을때 마치 잠을 제대로 못 잔것처럼 피곤하거나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는것 역시 불면증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가 많은 분들의 경우 야간근무를 하며 밤을 지새우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렇게 계속 일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정작 잠을 자야 할 때에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잠 자기 위해 누웠지만 잠자는 것이 두렵거나 잠을 자지 못할거라는 생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것은 우울증의 초기증상일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반드시 병원에 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잠드는 것이 힘들며 수면유도제나 수면제를 먹어야만 잠을 자는 것도 불면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약들이 없이는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불면증이 상당기간 지속되었다는 것입니다.


불면증 치료 생활습관


불면증의 해결에 있어서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 밤에 잠을 자는 것이 힘든 분들은 낮잠을 삼가하며, 카페인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입니다. 잠들기전에 목욕을 하면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동안 충분한 햇빛을 쬐어주면 밤에 잠들기 쉽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