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탈모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지루성 탈모증


우리의 두피에는 피지선과 한선이 많이 있습니다. 피지선과 한선에서는 땀과 각질세포, 피지가 많이 나오다보니 미생물들이 살기에 좋은 환경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는다면 미생물이 쉽게 번식하게 되고 가려움증,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염증이 심해지게 되면 세포주기보다 더 빨리 각질 세포가 생기는데 각화되지 않고 덩어리로 뭉쳐진 것을 비듬이라고 합니다. 이런 비듬은 지루성 탈모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루성 탈모증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두피의 청결이 필수적입니다. 비듬이나 염증이 생기지 않게 매일 또는 격일로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샴푸는 비듬 치료위주를 사용해야 하며 유분이 많은 샴푸는 지루성 탈모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


특정 부위에서 탈모가 생기는 것을 원형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원형 탈모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이 나타나기도 하며 머리외에도 눈썹이나 턱수염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기는 손톱크기부터 손바닥 정도의 크기까지 다양하면 여러군데에서 나타나기도 하며 뭉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형 탈모증의 형태를 구분하자면 병소가 한군데 나타난 것을 단발형이라고 하며, 병소가 여러곳에서 나타나는 것을 다발형, 여러개의 병소가 뭉쳐져서 나타난 것을 다발융합형이라고 합니다. 머리 전체에 탈모가 생긴 것을 전두형, 머리 외에서 나타나는 것을 범발성형이라고 합니다.


이런 원형 탈모증의 원인은 자가 면역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모세포가 항원으로 오인하여 공격당해 탈모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모근 주위의 말초신경 이상으로 원형탈모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 신경이 민감하거나,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납니다. 하지만 어느 한가지의 원인만 나타나기보단 여러가지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는 단발형은 6~7개월 동안 치료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소아의 경우 재발이 쉬우며 심하게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병소가 많은 경우 장기간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형 탈모증 치료에는 혈관확장제를 배합한 육모제를 외용하게 됩니다. 냉동요법, 광과민성 반응의 외용과 자외선을 이용은 PUBA 요법, 온열요법, 스테로이드 외용, 국소마취제로 말초신경을 마비하는 신경차단 요법 등이 있습니다. 어떤 요법을 사용할지는 탈모의 진행정도나 병소를 토대로 정해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