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 수컷을 보면 배쪽에 달걀정도 되는 크기의 주머니 같은게 달려 있습니다. 이걸 사향 주머니라고 합니다. 여기에 있는 사향선을 건조시켜서 말린 분비물을 사향이라고도 하죠. 사향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하니 알아볼까 합니다.


사향 효능


1. 정결 작용이 있다.


사향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그 중에서 알아볼것은 정결 작용입니다. 정결 작용이라는 것은 정신을 맑게 하는 작용으로, 몸에 해로운 기운을 배출시켜서 맑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사향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따뜻하면서도 매운 성질이라고 합니다. 이런 성질들의 영향으로 우리의 몸 속에 잠재되어 있던 각종 독성들이 몸 밖으로 배출이 되게 됩니다. 독성들로 인해 막힌 혈관, 기운들이 뚫리게 되면서 다시 정상적인 신체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사향이 내뿜는 특이한 향으로 인해 혼미한 정신을 맑게 하거나, 가슴을 답답하게 했던 증상들을 풀어주어 정신 건강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2.혈액순환에 좋고 중추신경의 기능 강화에 좋다.


우리 몸은 늘 순환을 하게 되는데, 이런 에너지의 순환점을 경락이라고 하며, 이 경락의 흐름이 제대로 되지 못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건강도 악화되면서 결국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경락은 총 12개의 자리점에 위치해 있는데요. 사향의 효능으로 이 경락의 기훈이 원활해지게 되고, 혈액순환도 잘 되게 해준다고 합니다. 말초 신경은 뇌와 척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말초신경의 자극은 중추신경에 의해 제어되고 있습니다. 사향은 이 중추신경을 자극해 말초신경을 일깨워주게 됩니다.




3.염증 제거와 독한 기운을 제거한다.


부스럼 같은 경우는 약을 잘 쓴다 해도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사향으로 치료가 용이하다고 하는군요. 항문선에 생기는 염증이나 기타 고름, 썩은살을 제거하는데 사향이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벌레에 물렸을때 상처가 생겼다면 우선 상처를 잘 씻은 후에 사향으로 덮어 두면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고약에 사향을 소량 사용해서 붙여 둔다면 병증의 해소는 물론 종기를 뽑아주게 되며, 혈행도 좋게 하여 상처를 보다 빨리 치유하게 도와줍니다.


사향 효능은 위에 설명한 것 외에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로 염증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관절염에도 좋지만, 신경통, 뇌출혈의 후유증의 개선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임산부들은 사향을 사용하면 안된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