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중요합니다. 웰빙 음식이면서 건강에도 좋은 것은 바로 청국장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콩을 물에 불린 후에 삶아 따뜻한 곳에 발효를 시켜서 만드는 전통 음식으로 콩의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아미노산이 만들어지고 다양한 효소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청국장 효능과 청국장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청국장 효능


청국장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특징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드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하며,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성인병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청국장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며,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 폭식을 줄여주고 사포닌도 있어 축적된 지방의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 단백질 분해 효소, 파이틱산 등의 다양한 물질들이 있으며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청국장은 지방에 따라 여러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담복장, 품품장이라고도 하며 일본에 있는 낫토와는 비교되기도 합니다. 겨울철이 되면 먹을 것이 부족하다보니 김치와 장을 담궜는데요. 청국장도 이에 해당되는 장으로 가을에서 봄까지 먹었던 식품이었습니다.

청국장은 특유의 냄새와 맛 때문에 먹기 힘들어 하는 분들도 있지만, 양질이 단백질과 영양의 섭취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경제적이면서 영양학적으로도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발효식품이기도 합니다.




청국장 만드는법


[재료] 


메주콩 소두 2되, 김장용 굵은 소금 1컵, 고추가루 1/2컵, 마늘 5쪽, 생강 1쪽


[만드는 방법]


1.메주콩을 하룻밤 정도 물에 넣고 불립니다. 떠오르는 콩은 건져서 버립니다.

2.마늘 껍질을 깐뒤 곱게 다져서 준비하고, 생강은 잘 씻어 다집니다.

3.불린 콩을 찜통에 넣고 손으로 으깨질 정도로 쪄냅니다. 아니면 솥에 물을 부어 그대로 삶아도 됩니다.

4.찐 콩은 식혀서 나무상자에 담아 볏집을 덮고 45도를 유지하며 따뜻한 곳에 둡니다.

5.3일 정도 발혀하고 식힌 다음 다진 마늘, 생강, 고추갈, 소금을 넣고 절구에 찧은 후 항아리에 다시 눌러 담아둡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